싱바오 아이디어? 레고 아이디어와의 개념과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자
- INFORMATION/브릭 관련 저널
- 2018. 7. 21. 10:38
레고 아이디어(Lego Ideas)
레고 아이디어는 본인이 레고의 정식 상품으로 출시 되었으면 좋겠다고 하는 테마의 제품을 직접 창작하여 건의 및 출시까지도 가능한 유일한 시리즈 라인 입니다.
따라서, 본인의 창작품이 제품화되어 판매가 되는 방법은 레고 디자이너가 되거나 레고 아이디어 프로젝트에 도전을 하는 방법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레고 아이디어는 2008년에 합작하여 2011년 일본 이노베이션 그룹 CUUSOO와 LEGO CUUSOO라는 이름으로 첫 시작이 되었는데요.
[출처: GOOGLE]
2012년 3월 첫 창작가의 제품인 ‘21101 Hayabusa’가 일본에서 선발매, 이 후 7월 전세계에 발매를 하게 되었죠.
369 피스와 발매가 $49.99로 출시가 된 해당 제품을 포함, 마인크래프트 마이크로 월드, 백 투 더 퓨처 드로리안, NASA 큐리오시티 로버 등등. 좋은 호응을 얻었기에 해당 프로젝트는 하나의 시리즈 라인으로 점차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CUUSOO와의 계약종료 후인 2014년 4월 부터 ‘레고 아이디어(LEGO Ideas)’라는 이름으로 현재까지 꾸준한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레고 아이디어 프로젝트의 개념
[출처: LEGO IDEAS]
본인의 창작품이 레고 아이디어 프로젝트를 거쳐 정식 제품화가 되는 과정은 당연히 쉽지 많은 않습니다.
우선 개념을 간략히 요약하자면,
1. 미국 기준으로 아이디 생성은 13세 혹은 13세 이상만 가능 합니다.
2. 창작품은 3천 피스를 초과해서는 안되며, 한번 특정 테마와 관련 된 상품이 출시 되었다면 해당 테마와 관련 된 프로젝트는 받지 않습니다.
3. 프로젝트 업로드는 무조건 영어만을 사용 하여야 됩니다.
4. 본인의 프로젝트가 1만명의 서포트를 받으면 레고사에서는 해당 프로젝트에 심사가 들어가며, 이는 1년 4분기로 나뉩니다.
5. 심사를 통해 최종 선발 된 제품은 정식 상품화 출시 진행이 시작 됩니다.
[사진: BRICKSMITH]
최종적으로 선택 된 작품의 경우, 창작가는 레고 디자이너들과의 협업을 통한 제품 수정 작업을 거치게 되는데, 이는 디자인의 결함 및 견고함 등의 부분을 완구 제품의 특성에 더 잘 맞도록 하기 위한 필수 과정 입니다.
해당 과정에서 본 창작품과 비교, 모습이 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출처: LEGO IDEAS]
대표적으로 월-E와 병속의 배 제품을 꼽을 수 있을 듯 하네요.
창작자의 경우, 전체 순 매출액의 1%를 지급 받게 되며 10개의 해당 제품 세트 및 모든 세트의 조립 설명서에 창작자의 소개가 함께 표기되는 등의 혜택이 주어집니다.
싱바오와 레고
싱바오(XINGBAO) 블록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나요? 아마 생소한 분들이 대다수 일 것 입니다.
저 역시 싱바오(XINGBAO)를 작년 이 맘때 쯤 알게 되었으니 말이죠.
싱바오는 레핀(LEPIN)의 산하회사, 즉 레핀의 서브 브랜드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레핀이야 워낙 중국 짝퉁 레고로 유명하니 한번 쯤 들어 보았을 것 입니다.
[출처: GOOGLE]
레고의 신제품을 그대로 카피, 레고 보다 해당 제품의 출시를 훨씬 저렴한 가격에 보다 빨리 하는 개념없는 회사죠.
하지만 싱바오는 레핀의 산하회사라고 해도 레핀과 개념이 조금 틀립니다.
저작권 이라는 개념을 전혀 장착하지 않고 폭주기관차 마냥 달리는 레핀과는 달리, 싱바오는 레고 마니아들의 창작물(MOC)를 복제 생산 하거나, 유명한 창작가들과 계약을 하여 해당 창작가의 창작물을 제품화 한다는 것이 특징 입니다.
[출처: XINGBAO]
대표적으로 아키라바이크(03002)와 에어리언(04001) 제품을 예로 들수 있죠.
쉽게 말해, 레핀의 막장 그 자체인 행보와는 조금 다른 점을 보입니다.
싱바오 아이디어(XINGBAO IDEAS)?
싱바오는 출시 된지 얼마되지 않은 브릭사 입니다.
따라서 아직까지 제품 종류가 많지는 않으며, 주력 상품 역시 아직 정확하지 않은 상태 입니다.
[출처: XINGBAO]
최근 레고에서 출시하지 않는 테마인 ‘밀리터리’에 중점을 두고 해당 테마의 제품 개발을 신경 쓰는 듯 보이나, 이 역시 이미 옥스포드, 카지(KAZI), 코비(COBI) 등등. 많은 브릭사에서 꾸준히 출시하고 있기 때문에 더 이상 큰 메리트가 있는 테마 제품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어떤 제품들을 출시해야 싱바오 브랜드의 입지를 좀 더 다질 수 있을까요?
답은 비교적 간단 합니다.
바로, 레고 아이디어(LEGO IDEAS)와 동일한 방식을 채택하면 되는 것이죠.
태생 부터 레핀의 산하회사기에 레고의 마케팅 전략을 따라하는 것은 이들에겐 비교적 쉬운 일 일텐데요.
[사진: BRICKSMITH]
누가 같은 회사 아니랄까봐, 싱바오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라인 시리즈 이름은 ‘싱바오 아이디어(XINGBAO IDEAS)’ 입니다.
전체적인 시스템 구조는 레고 아이디어와 동일한 듯 하나, 제작자에 대한 크레딧 및 투표 숫자, 명단 및 수상 기준 등의 구체적인 사항과 관련 된 항목들은 설명을 전혀 해주지 않고 있죠.
[사진: BRICKSMITH]
아직 본인들 조차 디테일 적인 사항을 결정하지 못했을 수도 있지만, 너무 불친절 한 느낌이 드는데요.
아이디어 프로젝트로 제한을 올린 작품들 역시 크게 눈에 띄는 창작품이 없는 바, 해당 시리즈 프로젝트의 실현 가능성은 아직 지켜봐야 될 듯 합니다.
처음 싱바오에서 제품을 선보였을 때, 중국풍 모듈러를 포함한 다양한 테마의 제품들을 출시하여 호감이 갔었는데요.
▲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싱바오 제품 리뷰를 볼 수 있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싱바오 제품 리뷰를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더 지켜는 봐야 할 듯 하나, 슬슬 레핀과 비슷한 그들의 본성을 조금씩 나타내고 있는 듯 하여 아쉬움이 남습니다.
레고 아이디어 및 싱바오 아이디어 사이트를 살펴보려면 아래 링크를 참고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