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럭놀이를 영유아때 시작해야 하는 이유와 알맞는 제품

INTRO



유아의 하루 일과는 대부분 놀이로 시작하여 놀이로 끝난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런 놀이를 통하여 단순히 노는 것뿐만 아니라, 자연스럽게 학습도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유아기 때의 놀이는 일상생활뿐 아니라, 유아의 여러 가지 지식획득의 수단이 되며 여러 발달과도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유아들에게 있어 블록놀이의 중요성과 영향 그리고 내 아이의 첫 블록으로 어떤 제품들이 있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DISCUSS


#1 블록놀이를 일찍 시작해야 되는 이유


1. 독립심이 생기기 시작한다.


12개월 아이는 점차 자아가 성장하며 독립심이 생겨 자신이 무엇이든 혼자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이때, 아이가 블록놀이를 시작하게 되면 혼자서 블록 빌딩을 쌓기도 하고 다양한 창작을 하며 자신감과 독립심을 키울수 있다고 합니다.



2. 언어에 대한 인지도가 발달한다.


아이는 일상에서 쓰는 간단한 말과 단어들을 이해하면서 서서히 언어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또한, 유아가 다른 사람과 놀이를 하기 위해선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이해하고, 그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는 방법을 터득하여야 되기 때문에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준다고 합니다.


아이와 블록놀이를 하며 이야기하고 그에 따른 호응을 해준다면, 아이와의 유대감 형성은 물론 언어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3. 엄지와 검지를 이용하기 시작한다.


엄지와 검지를 섬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소근육이 발달하는 시점은 12개월 부터라고 합니다.


소근육은 지적 활동과의 관련성이 높아 손가락을 많이 움직일수록 아이의 지능발달에 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블록놀이는 아이가 손을 움직여 직접 블록을 빼고 쌓는 과정을 통해 대근육 및 소근육의을 발달 운동기능이 발달 되며, 만지고 두드리는 등의 탐색활동을 통하여 감각과 지각능력 또한 발달된다고 합니다.

  


#2 영유아에게 알맞는 블록 제품


영유아의 아이들의 경우, 신체 및 인지 발달이 초기 단계로써 구강기 시기이기 때문에 손에 잡히는 물건은 우선 입으로 가져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존 블록 제품의 규격을 영유아에게 가지게 놀게 했다간 아이가 삼켜 기도가 막히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때문에, 아이들이 삼키지 않고 안전하게 놀수 있는 제품을 구매 하는 게 중요한데요.



1. '레고' 듀플로

레고사에서 나오는 영유아를 위한 제품 입니다. 정교함 보다는 비교적 쉬운 조립 방법 및 블록 크기가 커서 삼킬 위험이 적습니다.


자동차, 경찰 놀이 외에도 동물원, 가게 놀이 등 여자 아이들도 즐길 수 있는 일상 이야기로 꾸며진 제품이 많은 편입니다.



2. '메가블럭' 빅 빌딩백 클래식 80피스

캐나다 회사인 메가블럭에서 생산하는 영유아를 위한 제품으로, 총 80피스로 구성된 블럭 제품입니다.


알록달록한 80피스의 블록으로 원하는 모양의 형태를 마음 껏 창작 가능한 제품 입니다.



3. '옥스포드' 플레이베베 (BB1101)

국내 기업 제품으로, 음악이 나오는 멜로디카와 함께 자동차와 기차등에서도 다양한 멜로디와 불빛이 나오는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숫자 공부 혹은 그림 도형 놀이를 할 수 있는 응용 블록 놀이가 포함되어 있어, 정서와 사회성 및 창의성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제작한 제품이라고 합니다.

CONCL.



영유아 시기에는 구강기인만큼, 모든 블록을 호기심에 입으로 넣는 등의 행위를 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블록제품을 파는 완구 회사는 더 다양하겠지만, 앞서 소개한 세 블록 회사의 경우 많이 알려진 회사이고 쉽게 후기 등을 찾아 볼 수 있기 때문에 추천을 드리는 바 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검증 된 회사의 제품이라 하여도 유아에게 놀이로 주기 전 한번쯤 세척 살균 건조를 거치는 것을 권장하는 바입니다.


포스팅 잘 보셨나요?

댓글과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