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 재태크? 레테크에 대해 알아보기

레고 재태크?

레테크에 대해 알아보기!



#1 레테크?



레테크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 있나요? ‘레고 + 재테크’의 신조어인 레고로 재테크를 한다는 뜻의 의미입니다.


레고는 한번 출시되면 언젠가는 단종되기 때문에, 단종 제품들이 이후의 수요층에 의하여 프리미엄 가격이 형성되며 공급되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레고로 돈을 벌 수 있어?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단종된 레고 제품을 수집하는 것은 화폐 수집이나 우표 수집처럼 취미이자 좋은 재테크 수단이 될 수도 있습니다.

 

화폐나 우표도 기념비 적인 제품이 발매되거나, 한정판이 제작되어 나오기도 하기 때문이며, 이들 또한 프리미엄 가격이 형성되기 때문인데요.

 

레고 또한 마찬가지로, 세계에 공급되는 수만 가지 종류의 기존 제품과 해마다 새로 출시되는 신제품을 생산하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제품의 출시와 함께, 신제품 생산 집중을 위한 기존 제품 라인을 단종시키는 것입니다.

 


#2 프리미엄 가격의 형성은 얼마나?



A. 10179 UCS 밀레니엄 팔콘


발매 년도: 2007년│브릭 수: 5197개│발매 가: 499달러


신품 시세: 480만 원│중고 시세: 180만 원

 

B. 10189 타지마할


발매 년도: 2009년│브릭 수: 5922개│출시 가: 299달러


신품 시세: 3700달러│중고 시세: 2300달러

 

C. 10185 채소가게


발매 년도: 2008년│브릭 수: 2352개│발매 가: 149달러


신품 시세: 1000달러│중고 시세: 800달러

 


#3 레테크 전략?



레테크의 경우, 레고의 마케팅 전략 또한 한몫을 할 수 있다고 보는데요. 언제나 살 수 있는 제품이 아닌 한정 기간 동안 생산을 하여 제품을 단종 시키기 때문에, 레고 마니아들 사이에서 더욱 구매 욕구를 부 축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생산 및 공급에 집중하여 매출을 올리다, 구매 고객이 더 이상 없는 부진 제품이라고 판단되는 시점에 단종을 공식 사이트를 통하여 알리게 됩니다.


이에, 본 제품의 구매의사가 없던 레고 마니아들 사이에서 구매 욕구를 자극하며, 막판 제품까지 판매를 하는 어찌 보면 레고사의 마케팅 방식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 MISB?



MINT IN SEALED BOX라는 뜻으로, 한 번도 개봉된 적이 없는 말 그대로 신품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보통 이런 미개봉 제품들의 가격이 중고 가격 시세보다 훨씬 더 높으며, 박스 상태에 따라서도 금액은 차이가 날 수 있으니, 레테크를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박스는 햇빛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데미지가 가지 않도록 잘 보관하는 방법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5 모든 제품이 레테크가 가능한가?



단종 된 레고 제품의 경우 기본적으로, 구매했던 금액보단 프리미엄이 붙습니다. 하지만, 단종된 레고 제품이라고 하여 모두가 엄청난 프리미엄 가격대를 형성 시키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레테크를 위해선 어떤 제품을 구매하는 게 좋을까요? 간단하게 두 가지 정도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먼저, 매년 한 제품씩 출시를 하며 해가 갈수록 그 가치가 높아지는 레고 모듈러 시리즈입니다. 모듈러 시리즈의 경우, 일단 단종이 되면 1.5배에서 2배까지의 가격 상승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레테크의 입문에 좋은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론 레고 미니 피겨입니다. 레고 제품이 크고 웅장하다 하여 수익률 또한 좋은 것은 아닙니다. 물론, 크기와 관련이 있는 부분도 있겠지만 희귀한 제품들이 수익률이 더 높기 때문인데요.


미니피겨의 경우, 미니피겨만 수집하는 전문 콜렉터들까지 있을 정도로 인기가 좋은 제품 중 하나입니다.

 


#6 레테크만으로 수익창출?



결론부터 말하자면, 큰 수익을 목적으로 필요하지도 관심도 없는 레고 제품을 사들이는 건 손해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물론, 투자의 목적으로 구매를 하실 수는 있겠으나, 엄청난 자본이 필요함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레고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경우 쇼테크를 추천드리고 싶은데요. 본인이 관심 있는 레고 시리즈 분야를 조금씩 구매하여 소장, 간직하였다가 추후 판매. 또는, 소장을 택하는 것입니다.


큰 수익을 목적으로 레고를 구매하는 것이 아닌, 레고라는 하나의 취미를 즐기며 수익은 덤으로 받는다는 생각을 하며 구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포스팅 잘 보셨나요?  

댓글과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