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 아이디어즈 나사의여성(WOMEN OF NASA) 21312 출시 정보, 원작과 차이는?

레고 아이디어즈 나사의 여성 (Women of NASA) 21312의 공식 제품 이미지가 공개 되었다.

 

레고 21312 나사의 여성 (Lego ideas Women of NASA) 2016년 레고 아이디어즈의 최종 제품화 확정이 되었다.

 

레고 아이디어즈 사이트는 레고에서 운영하는 레고 창작가들을 위한 곳으로, 창작품이 1만 명의 추천을 얻게 되면 최종 레고사의 검토 단계를 걸쳐 제품화 유무를 결정하게 된다.

 

최근에 출시 된 오래된 낚시가게, 아폴로 새턴 V 등 역시 레고 디자이너가 아닌 마니아 창작가의 작품이 제품화가 된 제품이다.

「WOMEN OF NASA: 원작 모습


이러한 창작품들은 최종 선발 후 해당 창작가와 레고 디자이너들과 함께 제품 보강 및 수정 작업을 거쳐 출시하게 된다.

 

따라서 해당 제품들은 레고 시티, 레고 크리에이터 등의 시리즈에 포함되는 것이 아닌, 레고 아이디어즈(LEGO IDEAS) 시리즈로 출시가 되는 것이다.

 

자 그렇다면, 2016년 두번째로 최종 선발 된 제품인 레고 나사의 여성 (Women of NASA)의 정식 제품은 기존 창작가의 원작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 지 살펴보자.

 

  


 

NASA (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



나사(NASA)는 비군사적인 우주개발을 모두 관할하고 종합적인 우주계획을 추진하는 곳 이다.

 

주요 임무는 항공우주 활동 기획지도실시 및 항공우주 비행체를 이용한 과학적 측정과 관측 실시 및 준비정보의 홍보활동 등을 하고 있는 곳이다. 


NASA의 우주 프로그램 역사상 여성들은 많은 중요한 역할(과학, 기술, 공학 및 수학 분야 등)을 담당해왔지만, 이러한 사실들은 과소평가 되거나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고 한다.

 

레고는 이번에 채택 된 레고 21312 아이디어즈의 WOMEN OF NASA를 통해서, NASA 개척자 여성들을 기념.

 

또한, 젊은 사람과 어른들에게 모두 NASA에서 일한 여성의 역사에 관해 배우는 경험이 될 것이라고 한다.

 

  



21312 LEGO WOMEN OF NASA


제 품 테 마: LEGO IDEAS

제 품 품 번: 21312

권 장 연 령: 10세 이상

브 릭 개 수: 213

출 시 가 격: $24.99

출 시 연 도: 2017. 11 


박스는 레고 아이디어즈 닥터 후를 연상시키는 색상의 푸른 빛으로 디자인 되어있다.

 

그리고 흥미로운 점은, 원작에서는 총 5명의 인물들로 구성되어 있던 반면 최종 출시 제품에는 4명의 여성들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NASA 레고 미니피겨 액자 또한 찾아 볼 수 없다.

「레고 아이디어즈: WOMEN OF NASA


제품 구성을 보아도 너무 간단하다는 느낌을 받으며, 미니피겨가 해당 제품의 대부분을 차지 한다는 느낌을 받는다.

 

개인 적으로는 미니피겨를 제외, 구매를 하고 싶은 큰 메리트가 없다.

 

최근 많은 블럭 업체들이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소형 미니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레고 역시 2016년 두번째 최종 선발 과정에서 매력있는 제품들을 제치고 해당 제품을 선발한 것은 두가지 요소가 작용 했다는 느낌이 든다.

 

첫 번째, 비교적 심플한 구성으로 저렴하게 출시할 수 있다는 장점



두 번째, NASA와 레고의 파트너쉽 채결로 인한 우주테마 세트 제품에 주력

「레고 아이디어즈: 아폴로 새턴 V


이러한 이유에서 아폴로 새턴 V WOMEN OF NASA등과 같은 우주테마 제품이 레고로 하여 최종 선발을 하게 만든 것이 아닐까 싶다.

 

  



WOMEN OF NASA DETAIL



앞서 언급했듯, WOMEN OF NASA 원작 제품은 총 다섯 명의 여성들로 이루어져있다.

 

Margaret Hamilton, Katherine Johnson, Sally Ride, Nancy Grace Roman, Mae Jemison이 그 다섯 인물이다.

 

하지만 최종 제품에서는 Katherine Johnson 이 포함되지 않았다.

 

「WOMEN OF NASA : 실제 인물 및 레고 미니피겨


무슨 영문에서 캐서린 존슨(Katherine Johnson)을 제품에 포함 시키지 않은 지 알 수 없다.

 

영화 히든 피겨스를 감명 깊게 본 필자의 입장으로, 천부적인 수학 능력을 가진 캐서린 존슨이 해당 제품에서 제외 된 것 매우 유감이다.

 

캐서린 존슨(Katherine Johnson)에 대해선 포스팅 마지막에 따로 다루도록 하겠다.





01 마가렛 해밀턴 (Margaret Hamilton)


「WOMEN OF NASA: 원작 모습


「WOMEN OF NASA: 개선 후 모습


마가렛 해밀턴은 컴퓨터 과학자로, 1960년대 나사와 계약을 맺고 MIT에서 일하면서 아폴로 임무를 위한 비행 소프트웨어 개발의 업적을 가지고 있다.

 

원작과의 비교를 해보자면최대한 창작자의 구성을 따른 모습이 보인다.

 

액자 프레임을 없애는 대신 기존 베이스 판에는 존재하지 않던 이름표를 베이스판에 함께 포함 시켰다.

 

레고 미니피겨 역시 더욱 디테일 한 프린팅 및 스킨색상의 변화 등 전반적으로 향상 된 퀄리티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02 낸시 그레이스로만 (Nancy Grace Roman)


「WOMEN OF NASA: 원작 모습


「WOMEN OF NASA: 개선 후 모습


낸시 그레이스로만은 천문학자다나사(NASA)의 첫 여성 임원 중 한 명이자허블 우주 망원경을 계획하는 데 큰 공헌을 한 인물이다.

 

허블의 어머니로 불리며, NASA의 천문 연구 프로그램 또한 개발하였다.

 

원작과 비교하면허블 우주 망원경의 디테일 표현이 매우 좋아짐을 알 수 있다.

 

마가렛 해밀턴 제품과 동일하게 베이스 판에 이름표가 포함 되어 있으며미니피겨 역시 전반적으로 향상 된 퀄리티를 보여주고 있다.


 

03 마에 C. 제미슨 (Mae C. Jemison) & 샐리 라이드 (Sally Ride)


「WOMEN OF NASA: 원작 모습


「WOMEN OF NASA: 개선 후 모습


마에 C. 제미슨은 우주비행사이기 전에 의사이자 기업가다의사로 우주비행사 프로그램 훈련을 받은 이력도 독특하지만그보다 1992년 최초로 우주에 간 흑인 여성이다.

 

또한 은퇴 후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과학 분야의 학생들을 장려하는 회사를 설립하였다.

 

샐리 라이드는 우주비행사이자 물리학자다그녀는 마에 C. 제미슨 보다 빠른 1983년 우주로 간 최초의 여성 우주비행사며은퇴 후에도 어린이들을 위한 과학과 물리학 분야 관련 교육 회사를 설립했다.

 

두 미니피겨와 함께 외부 탱크와 고체 로켓 부스터가 있는 미니 우주 왕복선 등이 함께 포함 되어 있다.

 

샐리 라이드 미니피겨는 기존 원작에 비해 많은 수정 작업이 거쳐진 것을 쉽게 확인 가능하다.

 

하지만 유독 마에 C. 제미슨 만큼은 원작과 별다른 차이점을 보이지 않는다.

 

이전 제품들과 동일하게 이름표가 베이스 판에 포함되어 있으며미니 우주 왕복선은 디테일 적인 면에 신경을 써 시각적으로 더욱 멋져 보인다.



제품은 이와 같이 총 3개의 베이스 판에 4명의 미니피겨 들과 그녀들과 관련 된 테마 소품들로 이루어져 있다.

 

레고 아이디어즈 나사의여성(WOMEN OF NASA) 21312는 오는 11월 말에 뉴욕 출시를 시작으로 전세계에 출시가 된다.

 

국내 판매가는 약 2만 원 후반 대에서 3만 원으로 예상하고 있다.

 

  


 

캐서 존슨(Katherine Johnson)은 어디 갔나?


캐서린 존슨은 수학자이자 우주과학자다.


그녀는 머큐리와 아폴로 프로그램에 대한 궤적을 계산하고 확인하는 임무를 하였으며, 처음 달에 인간을 착륙 시키는 미션이었던 아폴로 11 미션 프로그램 임무에서도 계산 및 확인을 하는 임무를 맡았다.

 

유색인종의 차별이 심했던 시절, 나사(NASA)에서 조차 그녀는 흑인여성이라는 이유로 무시 받기 일 수 였다.

 

하지만, 천재성에는 인종이 따로 존재하지 않고, 강인함에는 남녀가 없으며 용기에는 한계가 없다는 것을 몸소 보여준 인물이다.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 된 영화 히든 피겨스 (Hidden Figures, 2016)’은 해당 사실을 적날하게 보여준다.

 

「영화 히든 피겨스

회의 참여 불가, 회장실 이용 불가, 식당이용 불가 등의 유색인종이라 차별 받던 세명의 흑인여성인,

 

천부적인 수학 능력 소유자 캐서린 존슨

NASA 흑인 여성들의 리더이자 프로그래머 도로시 본

흑인 여성 최초의 NASA 엔지니어를 꿈꾸는 메리 잭슨

 

이들의 도전기는 필자로 하여금도 많은 것을 느끼게 하는 영화며 감명 깊게 보았던 영화다.

 

NASA 역시 캐서린 존슨의 탁월한 활약과 능력을 인정하였으며, 버지니아 주 랭리연구센터에 그녀의 이름을 딴 캐서린 존슨 계산 연구소도 존재한다.

 

NASA에서 연구시설에 백인 남성 과학자 대신 흑인 여성의 이름을 헌정한 건 최초다.

 

「좌: 레고 미피 캐서린 존슨│우: 실제 캐서린 존슨


개인적으로는 21312 나사의여성(WOMEN OF NASA)에 빠질 수 없는 여성 중 하나라고 판단 되는 데 레고에서 왜 그녀를 포함 시키지 않았는 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

 

제품의 단가와 브릭 수를 고려하여 포함시키지 않았다고 해도 여전히 이해되지 않는다.

「WOMEN OF NASA: 창작자의 원작


본 21312 제품의 브릭 수는 고작 213개로 현재까지 출시 되었 던 레고 아이디어즈 제품들에 비하면 소규모 제품이다.

 

또한, 미니피겨 한 개의 추가와 몇 십 피스의 브릭이 추가된다 하여도 단가는 크게 증가하지 않지 않은가?

 

캐서린 존슨을 제외 시킨 건 몹시 유감이다.


문의사항: 카카오 플친 ▶ ‘브릭스미스’ 검색

브릭 블로그, 브릭스미스 [http://bricksmith.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